Home   정안인용모드   회원가입   로그인    사이트맵 
전체목록
목록

제목 눈꺼풀 경련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21-03-29 첨부파일 없음
내용


눈꺼풀 경련을 일으키는 증상을 의학적으로 ´안검섬유성 근간대경련´이라고 한다. 근간대경련은 갑작스러운 불수의근(의지와 관계없이 스스로 움직이는 근육) 수축으로 눈 주변 근육이 수축되어 위 눈꺼풀과 아래 눈꺼풀이 경련처럼 떨리는 질환이다.



증상은 수주 또는 수개월 걸쳐 불규칙적으로 반복된다. 주로 근육이 민감해지면서 발생하는데, 눈 주변 근육의 탈수 현상이나 피로, 과로, 스트레스와 영양소 불균형에 의해 나타난다고 한다. 전신 피로, 눈의 피로, 안구 건조증, 카페인과 과도한 알코올 섭취도 원인일 수 있다. 



특히 컴퓨터나 스마트폰 화면을 오래 볼 때도 눈 근육이 긴장하고눈이 피로해져 경련이 나타날 수 있다. 안구표면에 자극과 염증을 유발하는 안구건조증, 마그네슘 부족도 경련을 일으킬 수 있다. 마그네슘 부족은 녹황색 채소나 멸치, 현미, 참깨, 콩, 유부, 견과류 등으로 보충하도록  한다. 



드물게는 눈 알레르기로 가려움과 함께 눈물이 많이 흐르는데, 눈을 비비면 히스타민이 눈거풀과 눈물로 방출되면서 떨림을 일으킬 수 이있다. 눈의 피로감이나 전신 피로감 등으로 발생한 눈꺼풀 경련은 충분한 수면과 원인을 해결하면 좋아지는데 증상이 심해지거나 안면의 다른 근육 까지 떨린다면 반측성 안며경련 등 정확한 진단이 필요하다. 반측성 안면경련은 한쪽 얼굴에 눈, 볼, 입과 그 주위의 경련을 동반하는 질환으로 뇌혈관이 안면신경을 눌러 발생한다. 치료는 안면신경을 누르고 있는 혈관을 분리해 혈관과 신경 사이에 의료용 솜인 테프론을 넣어 고정 시키는 미세혈관 감압술을 시행한다. 








발췌 : 2021. 03. 17. 이병문 매일경제 의료선임기자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