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일반인모드   회원가입   로그인    사이트맵 
전체목록
목록

제목 콜레스테롤과 녹내장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9-09-27 첨부파일 없음
내용


콜레스테롤과 녹내장



 




최근 한 연구팀은 국민건강영양조사(KNHANES)에 참여한 40세 이상 1만2천899명을 분석한 결과, 고지혈증이 안질 발생과 청력 손실에 큰 영향을 미친다고 밝혔고, 국제학술지에도 발표했다.



고지혈증은 혈액 속 콜레스테롤과 지방 성분이 정상보다 많은 상태를 말한다. 이들 성분이 혈관 벽에 쌓이면 염증을 일으켜 뇌졸중, 심근경색 등 심혈관계질환 위험을 높인다. 고지혈증의 위험 요인으로는 가족력, 서구화된 식습관과 운동 부족, 과도한 음주, 스트레스 등이 꼽힌다.



이번 연구 결과를 보면 고지혈증 여부를 가늠하는 몸속 중성지방 수치가 10㎎/㎗ 높아질 경우 녹내장과 청력손실이 동시에 발생할 위험도가 10배나 높아지는 것으로 추산됐다. 중성지방 수치는 150∼199㎎/㎗이면 주의해야 하고, 200㎎/㎗이면 치료가 권장된다.



이와 함께 나이와 혈압도 안과 질환과 청력 손실 위험을 높이는 요인이다. 40세 이후 나이가 10살 증가할 때 백내장과 청력 손실이 동시에 발생할 위험도는 6.57배로 높아졌다. 또 혈압이 10㎜Hg 높아질 때마다 황반변성 위험도가 1.5배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시력이나 청력이 나빠지면 불편을 잘 표현하지 못하거나, 나이로 인한 자연현상으로 여기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시기능 손상과 청력 저하 사이에 연관성이 큰 만큼 시력이 손상된 환자는 청력 검사를, 청력이 손상된 환자는 시력 검사를 받는 게 바람직하다고 한다.



 




발췌 : 2019. 08. 18 김길원 연합뉴스 기자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