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일반인모드   회원가입   로그인    사이트맵 
전체목록
목록

제목 복시란?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9-07-30 첨부파일 없음
내용


복시란?



 




물체가 둘로 보여 어지럽고 혼란을 느끼는 복시, 다른 감각보다 시각의 영역이 넓기 때문에 더 불편하게 느낀다. 그리고 흔하지 않으므로 병명을 알기 전에는 노안 난시 눈 피로로 여기기 쉽다.



복시는 단안/양안 복시 2로 나뉜다. 한눈을 감고 볼 때 둘로 보이는 단안복시는 물체 초점이 한곳 아닌 여러 곳에 맺히기 때문이고, 두 눈을 뜨고 볼 때 나타나는 양안복시는 두 눈의 시선이 서로 다른 방향을 보기 때문으로 사시 눈운동장애 안검하수(눈꺼풀처짐)를 동반한다.



증상은 같아도 유발 질환은 서로 다르다.



단안복시는 원추각막 백내장 수정체 이탈 안구건조증 굴절이상 황반부종 망막질환 시신경 경로 및 시피질 질환에서 나타날 수 있다.



양안복시는 3 4 6번뇌신경 마비 밀러피셔증후군 길랑바레증후군 중증근무력증 갑상선안병증 뇌종양 뇌출혈 뇌경색 뇌혈관기형(동맥류, 동정맥류) 간헐성 외사시 안와골절 등 단안복시보다 다양하다.



 




정확한 치료방법은 정확한 진단에서 시작된다. 양안복시는 안과 신경과 내분비내과에서 검사하는데, 안과검사 혈액검사 MRI MRA 검사 뇌척수액검사 등 여러 검사에서도 이상이 없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양안복시는 질환별로 복시 사시 양상이 다르기 때문에 전문의라면 어렵지 않게 구별할 수 있다.



질환별 복시 증상은 다음과 같다. 가장 흔한 뇌신경마비 중 3번뇌신경마비에서는 수평 복시 외사시 안검하수가, 4번뇌신경마비에서는 수직 복시 상사시가, 6번뇌신경마비에서는 수평 복시 내사시가 나타난다. 밀러피셔증후군이나 길랑바레증후군은 3번 4번 6번뇌신경마비가 복합적으로 나타나고 손발저림이나 사지마비를 동반하기도 한다.



중증근무력증에서는 근육에 힘이 빠지면서 안검하수와 함께 복시 사시 양상이 컨디션에 따라 달라지고, 때로는 전신무력감을 느낀다. 갑상선안병증은 갑상선기능항진증이 진행되어 나타나며, 안구돌출 부종과 함께 수직복시 하사시가 먼저 나타날 수 있다. 뇌종양 뇌출혈 뇌경색 뇌혈관기형은 MRI MRA 검사 중 발견될 수 있으며, 경우에 따라 수술 색전술이나 방사선치료가 필요하기도 하다.



간헐성 외사시의 초기에는 피로 또는 멍할 때만 잠깐 나타나지만 진행이 되면 항상성 외사시로 악화되면서 수평복시를 동반할 수 있다. 뇌진탕이나 눈 타박상에 의한 복시는 뇌신경마비 눈근육 손상을 동반하며, 심한 안와골절 일 때에는 골절 수술이 필요하다.



 




발췌: 2019. 07. 02 경희미한의원 조재훈박사 (매일신문)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