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일반인모드   회원가입   로그인    사이트맵 
전체목록
목록

제목 눈의 노란 점, 치매 위험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8-06-29 첨부파일 없음
내용


눈의 노란 점, 치매 위험



 




눈 속 노란색 점이 알츠하이머 치매 위험 경고 증상일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캐나다에서 발표됐다.



60~92세 성인 117명의 눈을 첨단기기로 촬영하여 검사했고, 이 중 알츠하이머 치매환자는 56명, 48명은 건강한 사람이었다고 한다. 결과, 알츠하이머 치매환자는 25.4%에서 망막에서 노란색 점이 발견되었고 반면 건강한 사람은 4.2%만이 노란색 점을 가지고 있었다. 2년 후 응답이 가능한 사람들을 대상으로 다시 한번 눈을 검사 했더니, 알츠하이머 치매 환자는 건강한 사람에 비해 노란색 점이 더 넓어졌고, 그 수도 증가했다고 한다.



노란 반점은 지방과 칼슘이 결합해 생긴 침전물로 노폐물의 일종인 ´드루젠´으로 노화와 함께 망막에 쌓이면 혈관이 두꺼워지고 혈류의 흐름이 더뎌진다. 망막은 뇌 중추신경계의 한 부분이라, 드루젠으로 안구 혈류가 줄어들면 뇌에서도 비슷한 현상이 나타날 가능성이 크다고 한다. 눈 혈류 감소가 뇌 혈류 저하로 이어져, 알츠하이머 치매 발생에 영향을 미친다고 한다.



눈 검사를 통해 알츠하이머를 예측하는 것이 뇌를 검사하는 것보다 저렴하면서 효율적인 방법일수 있으므로, 눈에 안 보이던 노란 반점이 많이 나타나기 시작했다면 정확한 검사를 받아보도록 권하고 있다.



 




발췌 : 2018. 05. 28 김수진 헬스조선 기자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