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일반인모드   회원가입   로그인    사이트맵 
전체목록
목록

제목 눈꺼풀(안검)염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8-02-27 첨부파일 없음
내용


건조한 겨울에 미세먼지가 많으면 안구건조증이 심해지는데 안검염, 마이봄샘 기능장애를 동반하기도 한다.



안검염은 눈꺼풀에 염증이 생기는 병으로 심하면 각막궤양을 유발할 수도 있다
. 마이봄샘은 눈꺼풀 테두리에 있는 기름샘으로 위, 아래 눈꺼풀에 각각 20~30개 정도 분포한다. 최근의 안구건조증 연구는 눈물 생성 장애보다 마이봄샘 기능장애에 더 큰 관심을 두고 있다. 최근 중국의 한 연구는 마이봄샘 기능장애가 안구건조증 환자의 60~70%가량에서 발견된다고 보고했다. 마이봄샘 기능 장애로 눈물층 중 필수 성분인 기름층이 형성되지 않으면 눈물이 더욱 빨리 증발하게 되므로 불편하게 느낀다.



안검염 및 마이봄샘 기능장애는 동양인이 서양인보다 많다. 발병 원인은 고령, 성호르몬 부족(특히 남성 호르몬), 콘텍트렌즈 장기 착용, 속눈썹 문신, 아토피 피부염, 데모덱스균 감염 등이 있다. 또한 여드름 치료제, 항히스타민제, 항우울제 복용과도 관련이 있다. 안검염 및 마이봄샘 기능장애가 있으면 눈꺼풀 테두리가 부어오르거나 심하면 눈꺼풀 피부가 비늘처럼 하얗게 일어나거니, 아침에 눈곱이 많이 끼는 증상이 있다. 젊은 환자의 경우 직접 마이봄샘을 짜봐야 기능장애임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인공눈물 점안만으로 완화되지 않는 안구건조 증상이 지속된다면 마이봄샘 기능장애 동반 여부를 확인해야 한다. 안검염 및 마이봄샘 기능장애의 주된 치료 방법은 눈꺼풀 온찜질 및 청결이다. 대부분의 경우 안구건조증이 동반되기 때문에 인공눈물 점안은 필수적이며, 조석으로 눈꺼풀 온찜찔 후 눈꺼풀 청결제로 속눈썹 안쪽 부분을 반복적으로 닦는다. 데모덱스균에 의한 안검염은 티트리오일이 함유된 눈꺼풀 청결제를 이용하고, 마이봄샘 기능 장애가 심하면 항생제 복용을 수개월 병행해야 한다. 최근에는 피부치료제인 IPL이 사용되기도 한다.



 




발췌 : 2018. 02. 08 이보람 헬스조선 기자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