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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각적 손상을 입은 사람들은 요리나 쇼핑, 금전 관리, 텔레비전 보기, 책 읽기 그리고 개인적인 일 처리와 같은 평범한 업무에도 많은 어려움을 겪는다. 나아가 취업과 직장생활 그리고 친구, 가족과의 원만한 관계 유지, 사람 사귀기, 오락이나 사회적 활동 참가 등의 활동도 주저하게 된다.

저시력을 극복하기 위한 우선의 방법은 저시력 보조기구 활용이다. 보조기구 활용으로 인한 생활적응 훈련은 시기능 개선과 그를 통한 생활의 독립심을 가져올 것이다. 다음으로 저시력인에게 필요한 것은 잔존 시력을 극대화하기 위한 방법을 배우려는 열정이다. 만약 자신의 남아 있는 시력을 극대화하는 방법을 배우는 데 기꺼이 많은 힘과 노력을 쏟는다면, 비록 일반인과 방법은 다를지라도 무엇이든 다 할 수 있을 것이다.

저시력인이 사물을 인식하는 중요한 수단은 명암을 이용하는 방법이다. 저시력인의 가족이나 주의 사람들은 명암의 차이를 크게 해 주어 저시력인의 일상생활을 도와줄 수 있다. 그 예를 살펴보도록 하자.

부엌의 환경

우유와 같은 밝은색 음료를 담을 때는 어두운 색의 컵을 사용한다. 반면에 콜라 같이 어두운 음료를 담는 경우에는 흰 잔을 사용한다. 잘 보이지 않는 투명유리잔은 피한다.


어두운 음식을 담을 경우는 흰 접시를, 밝은 음식을 담을 경우에는 어두운 접시를 사용한다. 식탁 위의 접시를 쉽게 찾게 하기 위해서는 테이블보나 혹은 받침을 접시와 반대색인 것을 사용한다.


커피 같은 어두운 음식의 양을 잴 때는 흰 측정컵을 사용하고 설탕이나 밀가루 같은 밝은 음식의 경우에는 어두운 측정컵을 사용한다.


문이나 서랍의 손잡이는 명암이 큰 손잡이를 단다. 오븐, 전자렌지, 식기세척기 등 주변용품의 스위치는 명암이 큰 스티커나 표시를 사용한다. 흰 부엌조리대에 검은색 밭침을 놓고 그 위에 밝은 음료나 알약 같은 다른 밝은 물체를 놓는다면 쉽게 눈에 띄어서 잘 떨어뜨리지 않는다.


화장실 환경

흰 화장실 선반에는 색이 짙은 칫솔과 색이 짙은 비누받침 등을 사용한다. 반대로 검은 화장실선반에는 흰 칫솔과 흰 비누받침 등을 사용한다.


변기의 어두운 색 시트커버는 흰 화장실을 더욱 보기 쉽게 해줄 것이고 명암이 짙은 수건 또한 유용하다.


린스는 밝은색 병을 사용하고 샴푸는 어두운색 병을 사용하여 샤워시에 정확히 병을 잡도록 한다.


만약 샤워실 벽이나 튜브가 흰색이라면 비누는 색깔이 있는 것을 사용한다. 투명하거나 선반과 같은 색의 물건들은 피한다.


집의 일반적인 공간

어두운 카페트 위에 있는 밝은 침대보는 침대를 쉽게 볼 수 있게 해준다. 대부분의 물건이 어두운 색인 방안에서 밝은 색 소파나 의자를 필요한 장소에 둔다면 물건들을 찾기가 쉬워지고 쉽게 주위를 돌아다닐 수 있게 해 준다. 계단의 모서리에 명암이 짙은 줄을 그린다면 계단을 더 잘 보이게 만들어 줄 것이다. 밝은색 난간은 이동성을 높여준다. 전화에서는 5자 위에 점이나 스티커를 붙인다. 5가 어디 있는지 아는 것만으로도 나머지 숫자들이 어디 있는지 알기가 쉬워진다.

바깥

문이나 입구를 주위의 벽이나 담장과 다른 색으로 칠한다. 출입구를 쉽게 찾을 수 있다. 잔디와 꽃밭이 만나는 곳에서는 밝은색 돌을 놓거나 밝은색 테두리의 물체를 둔다. 꽃을 더 보기 쉽게 하기 위해 붉은 벽 옆에 노란색이나 흰색 꽃을 심는다. 아니면 흰 벽에 어두운 붉은색 꽃들을 심는다.

조명장치의 종류

조명장치는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하나는, 전체를 환하게 비추는 일반적인 천정 조명장치이고, 다른 하나는 독서나 바느질과 같이 섬세한 시력을 요구하는 작업을 위해 공간의 국지적인 부분을 밝히는 부분 조명등이다.

조명 빛의 종류

조명에 사용하는 빛의 종류 또한 다양하며, 개인에 따라 좋아하는 빛의 종류가 다를 수 있다. 빛의 종류로는 크게 백열등, 할로겐등, 형광등의 3가지가 있으며, 또한 크로말럭스(Chromalux)라는 빛은 자연의 일광과 유사하게 만든 또 다른 빛의 종류이다.

시력을 극대화시키기 위한 올바른 조명장치사용법

작업을 할 때, 전체를 비추는 천정조명장치와 작업을 위한 부분 조명등을 함께 사용하는 것이 좋다. 그림자를 없애기 위해서는 일하는 주변뿐 아니라 방 전체를 밝게 할 필요가 있다. 부분 조명등만 사용해서 일하는 주변만 국지적으로 밝히는 것은 시력에 좋지 않다.


조명을 작업하는 부분에 가까이 사용한다. 눈부심을 예방하기 위해서, 빛 조절이 가능한 램프를 사용하는 것이 좋으며 작업환경의 정면보다는 측면에 위치시키는 것이 좋다. 조명을 오른쪽 왼쪽 양편에 놓아두는 것도 그림자를 예방하기 위한 아주 좋은 방법이다.


글쓰기를 할 때는 손그림자를 예방하기 위해 사용하고 있는 손의 반대편에 조명을 위치시키는 것이 좋다. 전등갓 끝은 눈높이 정도가 알맞다.


더욱 완벽하게 눈부심 현상을 피하기 위해서는 바닥이나 테이블 위 같은 광택이 나는 표면을 덮어씌우거나 제거시킬 필요가 있다. 광택이 있는 종이도 눈부심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읽거나 쓸 때는 무광택 용지를 사용한다.


복도나 계단에는 벽, 바닥, 복도, 발판 등을 충분히 비출만한 적당한 양의 조명을 위치시키는 것이 좋다. 실내 전체를 고르게 밝혀라. 당신의 눈은 밝은 빛에서 어두운 빛으로 갈 때 피로해진다. 실내를 고르게 밝히면 방과 방 사이를 이동할 때 눈의 피로감이 훨씬 감소될 수 있다.